default_top_notch
default_setNet1_2

총학생회 정상화, 학기 중 가능할까

기사승인 [209호] 2019.09.23  

공유
default_news_ad1

- 정족수 미달로 효력 상실 된 임시학생대표자 회의

   
  △ 2년여 동안 굳게 잠겨있는 대학원 총학생회실.(사진 : 김태환)  

   지난 6월 12일 2019년 상반기 일반대학원 임시 학생대표자 회의가 명진관 A136호에서 열렸으나 정족수(定足數) 미달로 효력을 상실했다. 본 회의는 2017년부터 지금껏 지속되어 온 ‘원총 공석 사태’에 대해 정리하고, 일반대학원 총학생회 정상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함이다. 임시총학생회장 윤성준(사학과, 박사수료) 씨의 주도로 임시총학생회장 선임과정을 보고 하고 인수인계 사항, 총학생회 정상화 방안에 대한 회의가 이어졌다.

전 직무대행에 대한 징계 요구

   윤성준 씨는 지난 5월 11일과 6월 4일 전(前) 직무대행 이은주(국어국문, 석사수료) 씨에게 인수인계 요청 메일을 발송했으나회신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. 윤 씨는 학생지원팀과 면담을 시도하여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실 카드키 2장을 발급받고, 5월 14, 30일 양일간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실 및 전산실에 입실해 점검했다고 밝혔다.

   또 5월 31일에는 2017년 원총 부총학생회장이었던 장강현 씨와 윤성준 씨가 면담을 통해 학생회비 및 학술연구비 인수인계를 논의했다. 이후 윤 씨는 학생지원팀장을 만나 ‘대학원 학생회비 계좌 신설 관련 협조 공문 발송 요청’, ‘2학기 대학원 학생회비 및 학술연구비 징수 여부’, ‘대학원 전산실 컴퓨터 점검’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히며, 학교 측과 원만한 협의를 이끌어냈다고 전했다. 더불어 윤 씨는 전 직무대행 이은주 씨의 월권행위 대응에 대한 학생대표자들의 의견을 물었다. 그에 따르면 이 씨는 ‘2018년 일반대학원 등록금 인상 동의’, ‘2019년 학부 입학금이 19% 인하된데 반해 대학원 입학금·등록금은 동결’, ‘학술관 3층 대학원 세미나실I 폐쇄 후 강의실 전환’ 등 선거를 무기한 미루면서 원생들의 권리를 축소하게 된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. 이에 따라 학생대표자 측은 “어떻게든 징계를 해야 한다”, “직접적인 소송보다 문서 상 남도록 하여 나쁜 전례로 각인시켜야 한다”는 등의 의사를 내비쳤다. 이에 대해 윤 씨는 “이은주 씨와 전혀 연락이 안 되고 묵묵부답이다. 또 의결한다고 해서 이은주 씨를 징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”고 말하며 답답한 심정을 드러냈다.

보궐선거 위한 원총 회칙 수정 필요

   지난 일반대학원 임시 학생대표자 회의의 가장 큰 안건은 원총 선거였다. 윤 씨는 “학생회비·학술연구비를 장강현 씨로부터 인수받았다”고 말하며 원총 선거는 “2학기 중 보궐형식으로 진행될 전망”이라고 덧붙였다. 무엇보다 그는 “9월부터 선거 준비를 한다고 해도 기간 상 학기 말이 되어야 원총이 제대로 꾸려질 수 있다”며 보궐선거를 위한 원총 회칙의 수정 필요성을 제시하고, “임기에 대한 더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”며 어려움을 토로했다. 이에 학생대표자 측은 “가능한 빨리 선거를 진행해서 늦게라도 학생회가 꾸려져야 하지 않겠냐”며 선거 진행을 촉구했다.

   2학기에 원생들로부터 징수한 학생회비·학술연구비를 토대로 윤 씨는 당선인 측이 기획국, 정책국, 학술국, 연구국, 전산복지국, 대외협력국 등의 원총 부서를 재정비하고 사업을 꾸려나가야 할 것이라 밝혔다.

   문과대 원우 A씨는 “정족수 미달로 효력을 상실한 회의이지만, 생산적이지 않은 회의였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”고 말하며 “투표율이 저조하니 전자투표를 도입하자는 등의 구체적 방안들도 오갔다”고 이번 회의를 평했다.

   또 A씨는 “윤성준 씨가 선거 진행을 위해 학생자대표자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, 학생대표자 측의 반응은 다소 소극적인 것 같다”는 말을 전하고, “윤 씨 혼자 선거 진행을 꾸려나가기에는 쉽지 않아 보이는데, 이러다 선거 진행이 지지부진해지지는 않을까 우려된다”라며 걱정을 내비쳤다.

김태환 편집장

<저작권자 © 동국대학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4
default_side_ad1

인기기사
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etNet2
default_bottom
#top
default_bottom_notch